백명석님 유튜브 강의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www.youtube.com/watch?v=FJNV_qoRRks
코드리뷰에 대해
왜? 코드리뷰를 해야되나???
- 시장과 비즈니스의 요구사항
- 개발 리소스 증가 추이
- 동일 기간별 개발 생산성
- 릴리즈가 증가함에 따른 개발 비용
- Release별 생산성
- Architecture란?
- SW의 속성
- Software Craftmanship
릴리즈에 따라서 스탭들이 커진다.
릴리즈가 증가함에 따른 개발 비용
- 첫번째 릴리즈의 40배
Release별 생산성
- 2개의 중복까지는 괜찮다? - 켄트백
Big Ball of Mud
- 뚜렷한 아키텍처없이 구현된 시스템
- 미는건지, 끄는건지?
- 프로덕션 코드와 테스트 코드 중 어느것이 망가지는 것이 좋은가?
- 테스트 코드가 살아남는게 좋다.
같은 설계도라도 SW는 늘 다른 산출물을 만들어 낼 것이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장인을 지향하는 사람들도 행할 수 있는 행위
: Code Review
서로에게 관심을가지는 것.
저자/리뷰어 모두 틀림.
- 글 뒤에 기계가 있으므로, 오해를 만들 수 있다.
200Line을 보는데 2시간정도 걸린다.
리뷰 라운드는 최대 시간은 하루-
코드를 말하는거지, 저자의 잘못을 논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이해하기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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