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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 쌓기/나 자신 돌아보기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고성과 업무기술 - 정상진 강사

by simplify-len 2019. 7. 28.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고성과 업무기술 (정상진 강사)

[Index]
-목적의식
-주인인식
-문제인식

-본
-촉
-맥

"내가 이 시간을 쓰기로 결정 했다면, 잘 쓰기를 연구하고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디테일에, 그리고 숫자에 민감해야 된다."

목적의식

어떤 일을 해야만 할 때는 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언제나, 나에게 무슨 이득이 발생하는지 명확히 하라.

주인 의식

우리는 결코 회사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질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린 회사를 소유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결혼 후에 자녀를 가진 사람은 자녀에 대한 사랑을 이해할 수 있을 테지만, 결혼해보지 못한 사람은 그 기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다.

문제 인식

언제나 경계하기. 문제에 대해서!

본 - 핵심,원인 탐구

"The phenomenon is complex, but the essence is simple"
(현상은 복잡하지만 본질은 단순하다.) - 아리스토텔레스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달은 사람은 누구인지 아는가?
: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느리다는 문제를 안고 사람들은 해결하려고 했지만, 정작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은 바로 청소부 아줌마가 갖다 놓은 거울 하나였다.

이렇듯, 우리는 세상의 어떤 문제라도

핵심을 파악, 사건과 현상의 참 원인을 추적해야 한다.
명확한 방향이 수립되므로 혼란이나 낭비가 적고 효율적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핵심을 파악하여 본을 찾기 위한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때 5WHY를 기억하자. 어떤 문제에 대해 5번의 왜를 던짐으로써 문제의 본질을 찾아라!

이런 연습을 100번은 해야 드디어 쉽게 될 수 있다.

  • 성급하게(직관, 경험에 의존)결론을 내리지 말고 한 번 더 살펴보자.
  • 모든 것은 눈에 보이는 것과 이면에 숨겨진 것이 다를 수 있다고 가정하고 접근하자.
  •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을 하자.
  • 외부의 상황이나 환경,다른 사람의 조언은 참고하되 목적과 비교하여 평가해보자.
  • 급격한 감정의 변화(초조함, 성급함, 분노, 화 등)는 본질을 보는 눈을 가린다.
  • 권위자의 말이나 자료를 봐도 의문이 들면 쉽게 수긍하지 말고 좀 더 파고들어 보자.

촉 - 정보 관리

촉을 세우는 2가지 이유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여 정보들이 알려주는 방향을 통해 변화를 읽어 낸다.
-관련 분야의 폭넓고 창의적 아이디어의 누적으로 전문성을 누적해 나간다.

Guide

  • 정보관리의 첫 번째는 양을 많이 모으는 것. 좋은 정보는 무조건 Save!!
  • 정보가 메모리만 차지하고 있으면 쓰레기와 다름 없음. 주기적 정리/정돈 필수
  • 통합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어플 활용
  • 각각의 정보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조망할 필요도 많음
  • 정보는 곧 실력,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을 늘 기억하자.
  • 정보관리의 핵심은 성실함, 성실히 모으고, 성실히 관리하고, 성실히 해석하자.
맥 - 가치 창출

수집된 정보의 관계 맺기를 통해서 새로운 가치 창출

핵심인재와 맥 - 다른 용도로 쓰일 수 있음을 인지하라.

Guide

  • 단편적인 하나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보와 정보를 연결하는 것도 중요
  • 관련성 있는 정보들끼리의 연결은 정보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함
  • 관련성이 적거나 정보의 일부분을 재가공하면 생각지 못한 창조적 가치를 만들어 냄
  • 정보를 통한 맥락 집기를 통한 가치 창출에는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가 모두 필요
  • 창조적 가치는 본질적 사고의 훈련과 폭 넓은 정보의 확보/관리가 있을 때 효과적.
  • 맥락 짚기의 핵심은 기존의 틀을 넘어서기 위한 끊임없는 시도와 실패의 반복

목표관리와 시간관리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은 시간이란 무엇인가? 이라고 생각하는가?

  • No Save = 통제 X
  • 존재가 없고, 실체도 없다.

이 말은 즉
"우리는 시간관리를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시간관리란 무슨 뜻인가?

바로
"사건을 관리하는 것"
= 목표 관리 -> 배치

그 외 질문&메모

  1. 사실 전달에 의한 발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사람은 자신의 이익에 의해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1:1 발표를 할 때는 이 내용은 당신에게 어떤 (구체적인)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라는 것을 명시 또는 1:다 일경우 어떤 merit 을 줄 수 잇는 지 명시하자.

사람들은 칭찬에 명색하다. 그러므로, 발표 직후 어떤 피드백이 오지 않았다면 잘한것이다. 뚝심있게 너가 하고자 하는걸 하라.
  2. 사내의 사람관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정답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호위적으로 보이되, 딱 너에게 필요한 3명에게만 집중해라!

  3. 일이 없어 지루함

Cross-over가 일어나는 순간을 기다려라! 결코 회사는 너가 가만히 앉아 있는걸 지켜보고 있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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